496-159906-02-001
이용메뉴얼
홈 > 고객센터 > 이용메뉴얼

제목 제로보드 XE 설치하기
우선 XE를 다운로드 받으세요. XE는 오픈 소스 무료 프로그램이므로, 불법 다운로드 사이트를 뒤질 필요 없이 XE 공식 사이트로 오시면 바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가장 최신 버전의 XE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중간에 있는 세 자리 숫자가 클수록 새 버전입니다. 맨 뒤에 붙는 zip또는 tgz는 압축파일의 형식입니다. 내용은 동일합니다. 보통 내 컴퓨터에서 압축을 푼 다음 서버에 올리려면 zip 파일을,서버에 올린 다음 압축을 풀려면 tgz 파일을 받습니다.


그림 1. 여기서는 노란색으로 표시한 파일을 클릭해서 다운 받는다



여기에서는 이 문서를 작성할 당시의 최신 버전인 xe.1.2.4.tgz파일을 받아 서버에 올려 압축을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방법은 조금 더 어렵지만, 파일을 서버에 올리는 과정에서 문제가발생할 여지가 적어 훨씬 안정적이기 때문입니다.)


XE를 서버에 올리자


자, 내 컴퓨터 바탕화면에 막 다운로드 받은 xe.1.2.4.tgz 파일이 보입니다. 이제 이 파일을 웹서버에 올려야 하는데요,그러려면 FTP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FTP 프로그램이란, 내 컴퓨터와 서버 컴퓨터 사이에 파일을 주고받을 때 필요한프로그램입니다.) 여기서는 FileZilla(파일질라)라는 FTP 프로그램을 사용하겠습니다.

일반적인 윈도우 사용자라면 위에 링크한 페이지에 가셔서 "...setup.exe"로 끝나는, 가장 위에 있는 파일을 받으시면됩니다. (파일질라 역시 XE처럼 오픈 소스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다운로드 받은 설치파일을 실행하신 후, 설치가 끝나면파일질라를 실행하세요.

그림 1. 파일질라를 실행한 화면. 좌측 하단에 xe 압축파일이 보입니다.

맨 위에 3개의 입력란이 있습니다. 여기에 호스트, 사용자명, 비밀번호를 각각 입력하고 "빠른 연결" 버튼을 클릭하세요. 아무런문제 없이 잘 연결 되었다면, 왼쪽에는 내 컴퓨터가, 오른쪽에는 서버 컴퓨터의 디렉토리들이 표시됩니다.

그림 2. 서버에 xe 압축파일이 업로드 되었습니다.

앞에서 다운로드 받은 xe.1.2.4.tgz 파일을, 마우스를 이용해 오른쪽 www 디렉토리 안으로 끌어다 놓습니다. 잠시 후파일이 이상 없이 잘 올라가면, 위의 화면과 같이 오른쪽 화면에 xe.1.2.4.tgz 파일이 표시됩니다. 이제 업로드가끝났으니, 압축을 풀어볼까요?

압축을 풀자

서버에 올린 파일의 압축을 풀기 위해선 PuTTY(퍼티)라는 또 하나의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퍼티는 서버에 접속해서 여러가지 명령을 내릴 수 있는 간단한 프로그램입니다. 아래에 링크한 페이지에서 (역시 무료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잠깐!  여기서 PuTTY(퍼티)telnet이나 ssh를 지원하는 서버에서만 사용가능합니다.

그림 3. PuTTY 실행화면

퍼티를 실행하면 위의 그림 3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여러 가지 메뉴와 단추들이 있지만 전부 무시하고, 호스트 이름만 입력한 후 아래쪽의 '열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검은 창이 나타납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차례대로 입력하세요. 그런 다음 "cd" 명령어를 쳐서 압축파일을 업로드한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그림 4. 로그인 후 압축파일을 올린 디렉토리로 이동, 압축을 푸는 명령어를 내리는 모습입니다.

그런 다음 압축을 푸는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위에서 노란색으로 표시한 명령어를 그대로 따라 치면 됩니다. 단, 맨 마지막의 파일명은 앞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과 버전이 다를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그림 5. 압축을 푼 후 마무리 중인 모습입니다.

압축을 풀고 나면 xe라는 새 디렉토리가 생깁니다. 이제 웹브라우저를 열어 주소창에 enamu.com/xe라고 치면 XE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안내서에서는 XE를 루트(최상위) 디렉토리로 옮겨보겠습니다. 무슨 뜻이냐 하면, enamu.com/xe가 아니라, enamu.com이라고만 치면 바로 XE가 실행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는 편이 XE를 보다 잘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위의 두 화면에서 노란색으로 표시한 명령어들을 한 번 정리해볼까요? 아래 내용만 그대로 따라 치시면 됩니다!

  • cd www - 압축파일을 올린 'www'라는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 tar zxvf xe.1.2.4.tgz - 'xe.1.2.4.tgz' 파일의 압축을 풉니다.
  • mv xe/* . - 'xe' 디렉토리의 모든 파일을 현재 디렉토리(www)로 옮깁니다. (맨 끝에 있는 마침표 빼먹지 마세요!)
  • mv xe/.htaccess . - '.htaccess'라는 파일을 현재 디렉토리로 옮깁니다. (역시 마침표에 유의!)
  • rm -r xe - 'xe' 디렉토리를 지워버립니다.

설치는 굉장히 쉽습니다. 웹브라우저를 열어 XE를 설치한 주소를 입력한 뒤, 화면에 나오는 안내에 따르기만 하면 됩니다. 저의 경우, enamu.com을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라이선스에 동의합니다 버튼을 클릭하세요.


그림 1. 라이선스 안내화면

XE 설치 프로그램은 자동으로 서버환경이 XE를 사용하는 데에 적합한지 살펴보고, 그 결과를 우리에게 알려줍니다. 아래 그림 2와 같이 모든 조건이 "가능"으로 나오면 아무런 문제도 없습니다. 여기에서 설치조건에 문제가 있을 경우, 웹호스팅 서비스 회사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그림 2. 설치환경 확인

FTP 접속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넣는 곳입니다. 정보를 입력한 뒤 FTP 접속 확인 버튼을 누르면 입력한 정보가 정확한지 알려줍니다. 귀찮으면 무시 버튼을 눌러도 됩니다.


그림 3. FTP 정보 입력

그 다음은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할 차례입니다. 역시 XE 설치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DB 시스템을 보여줍니다. 아래 그림 4는 일반적인 웹호스팅 서버 환경의 경우로, 보통은 mysql을 가장 많이 지원합니다.


그림 4.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선택

마지막으로, 가장 입력할 정보가 많은 화면입니다. 우선, 웹호스팅 회사에서 알려준 DB 관련 정보를 그대로 입력하세요. 그 다음은 관리자 정보인데, 이는 새로운 관리자 계정을 만드는 것입니다. 아이디도 원하는대로 정하시고, 다른 정보들도 원하는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맨 아래에 있는 환경설정에서, rewrite mod 사용 옵션은 체크하는 게 좋습니다. (체크 전에 자신의 웹호스팅 회사가 rewrite mod를 제공하는지 반드시 확인하세요. 대부분은 지원이 됩니다.)


그림 5. DB 연결정보와 관리자정보 입력



출처 : http://xe.xpressengine.net